티스토리 뷰
숙취해소제로 좋은 음식 정보를 소개해 드릴 테니, 평소 잦은 음주와 숙취로 고생하시는 분들께서는 이번 글을 집중해서 읽으시고 음주 후에 잘 활용하셔서 매일매일 건강한 하루를 맞이하시기 바랍니다.
■ 숙취해소제가 필요한 이유
숙취해소제로 좋은 음식 정보를 소개해 드리기 전에, 숙취해소제가 필요한 이유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글을 쓰고 있는 저 역시도 음주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을 시기인 20대에는 주량을 초과해서 술을 마셔도 다음날 아무 문제 없이 일찍 일어나 학교수업에 들어가고, 심지어는 수업이 끝나고 아르바이트를 해도 크게 피곤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 나이를 먹고 직장생활을 하며 잦은 술자리를 가지게 되고 나서부터는, 다음날까지 술이 잘 깨지 않는 숙취 증상을 종종 느끼게 되었습니다. 음주 후 다음날에도 출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직장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시는 분들은 숙취 증상이 있으면 다음날을 매우 힘겹게 보내야 하기 때문에 음주 후에는 숙취해소제로 좋은 음식을 반드시 챙겨 드셔야 합니다. 물론 약국이나 편의점 등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숙취해소제가 있지만, 천연 식재료를 통해 숙취를 해소하는 것만큼 좋은 방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계속해서 숙취해소제로 좋은 음식 정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숙취해소제로 좋은 음식 정보
전날 과도한 음주 후 다음날이 되면 하루종일 몸이 무겁고 머리가 아프거나 잦은 갈증 등을 느끼게 되는데, 몸의 이 같은 현상들은 숙취의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선 시대 의학자인 허준이 저술한 동의보감에는 홍시가 숙취해소제로 좋은 음식 정보로 소개되어 있는데, 이처럼 숙취해소제 오랜 옛날부터 사람들의 관심이 많았던 주제였습니다. 다음을 통해 숙취해소제로 좋은 음식 정보를 소개해 드릴 테니 집중해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① (홍시) 허준의 동의보감에 기술된 홍시는 숙취의 대표증상인 갈증을 없애고 숙취를 해소하는 효능이 있다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홍시에 다량 함유된 타닌이라는 성분이 피로를 유발하는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알코올의 흡수를 늦추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홍시를 과량 섭취하면 변비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숙취해소제와 병행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② (녹차) 모든 가정집에 한 봉지 정도 상비약처럼 비치해 놓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녹차일 것입니다. 녹차에 다량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알코올 독성 물질인 아세트알데하이드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며, 함께 함유된 카페인 성분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촉진해 체내 독성을 배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만, 마트에서 판매하는 티백 형태의 제품보다는 말린 잎 형태로 판매하는 녹차잎을 차로 끓여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③ (헛개나무 차) 약국과 편의점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숙취해소제로는 헛개나무를 주재료로 출시된 제품이 가장 많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헛개나무는 동의보감에서 홍시와 마찬가지로 숙취해소제로 좋은 음식 정보로 소개되고 있으며, 이 때문에 오래전부터 헛개나무가 자라나는 곳에는 약초꾼들의 채집으로 인해 헛개나무가 남아나지 않았습니다. 헛개나무에 함유된 카탈리제 등의 성분은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내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습니다.
④ (계란) 계란은 단백질과 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특히,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효능에 비해 가격도 저렴하기 때문에 숙취해소제로 좋은 식재료입니다. 계란에 함유된 비타민 A는 숙취해소에 효능이 있으며, 이미 호주, 미국, 필리핀 등의 외국에서는 숙취해소제로 계란을 즐겨 먹는다고 합니다.
⑤ (토마토) 숙취해소제로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음식 중 하나가 바로 토마토입니다. 토마토에는 리코펜이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리코펜은 알코올이 분해될 때 생기는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기능을 활성화해 숙취해소제로 좋은 식재료입니다. 이 외에도 토마토의 칼륨과 비타민 B 및 비타민 C 성분은 고혈압 예방과 간 기능을 증진하는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숙취해소제로 좋은 음식 정보를 다양하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음식들은 시중에서 구하기가 쉽고 효능도 널리 알려진 것들이기 때문에, 음주를 자주 하시는 분들께서는 미리 준비해 두셔서 숙취해소제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숙취해소제 음식만큼 효과가 좋은 실천방법
숙취해소제로 좋은 음식만큼 효과가 좋은 실천방법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① 음주 다음날 숙취를 해소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숙면을 통한 휴식입니다. 알코올을 비롯한 우리 몸의 독소는 숙면을 취할 때 간 기능이 활발해져서 빠른 해독이 가능해집니다. ② 두 번째로는 편의점과 약국 등에서 판매하는 숙취해소제를 음주 전이나 음주 후에 드시는 것입니다. 드셔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복용을 하는 것과 안 하는 것에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③ 마지막 세 번째는 음주 중이나 음주 후에 물이나 이온음료 등을 자주 마시는 것입니다. 술의 알코올 성분은 우리 몸의 수분을 빼앗아가기 때문에 음주 후에 갈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분을 보충하면서 음주를 하게 되면 확실히 덜 취하고, 음주 다음날 숙취 증상이 경감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숙취해소제로 좋은 음식 정보를 통해 즐거운 술자리를 보내시고 매일매일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