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각종 스트레스와 육식 위주 식습관 등으로 인해 복부 팽만감이나, 복통 및 설사 등 과민성 대장증후군 질환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해당 질환에 대한 증상과 치료 정보와 함께 검사 예약이 가능한 곳을 남깁니다.
1. 과민성 대장증후군 정의 및 검사 예약하기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다른 질병이나 해부학적으로 별다른 이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대장 근육 주변의 예민한 수축으로 발생하는 증상들의 집합을 말합니다. 특히,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일상생활이나 내시경 검사 등에서는 전혀 이상이 없으나, 식사 후 갑자기 설사나 변비 등의 배변장애가 오는 질환입니다. 30대에서 40대 연령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구체적 증상은 무엇일까요? 다음을 통해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바쁘신 분들께서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진단을 위한 검사가 가능한 곳을 아래에 알려 드리오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일 겪고 있는 분들이 시라면 식사 후 관련 증상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대표적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첫 번째로 '복통'을 들 수 있습니다. 복통의 고통 정도와 지속 시간은 매우 다양한데,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 갈 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가 있습니다. 복통이 발병한 경우 대부분 배변 후에 증상이 사라지지만, 증상이 사라지지 않아 뱃속이 더부룩하거나 빵빵한 느낌이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②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두 번째는 설사입니다. 설사는 만성적으로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나타나는 대표적 증상이며, 식사 직후 곧바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③세 번째로는 항문 출혈입니다. 항문출혈은 치질이나 대장염의 질환에서도 나타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은 대상 내시경을 추천드립니다. ④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네 번째는 변비입니다. 변비는 배변 횟수가 일주일 기준 3회 미만인 증상을 말하며, 대부분의 경우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진행되면서 설사 등으로 인해 증상이 점점 완화됩니다.
3.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그렇다면 과민성대장 증후군의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치료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첫 번째 방법은 예민한 장을 이완시켜 주는 진경제와 심리적 긴장을 완화시켜 주는 신경안정제 투여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진단이 쉽지 않고, 뚜렷한 원인 없이 심리적 불안만으로도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진정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는 것은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②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두 번째 방법은 식이요법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에 좋은 음식은, 고구마, 당근, 매실과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의 유산균 음료입니다. 지방이 많은 고기나, 카페인이 다량 함유된 음료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과 같이 오늘은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과 치료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유 없이 설사나 복통이 지속된다면, 한 번쯤은 병원을 방문해 과민성대장증후군 여부를 진단받으시는 것도 건강관리를 위해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오늘도 제 글이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다음에는 보다 더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