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회가 고령화되면서, 2023년도부터는 65세 미만의 노인성 질환 장애인도 활동지원 급여 대상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장애인의 일상생활과 신체활동을 돕는 장애인활동지원사 수요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오늘은 장애인활동지원사 교육기관과 급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장애인활동지원사란?
장애인활동지원사란 국가 돌봄 서비스의 일종으로 신체적, 정신적 등의 사유로 장애가 생겨 신체활동과 일상생활, 그리고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만 6세 이상에서 만 65세 미만인 장애인의 활동을 돕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는 이 같은 활동을 통해 장애인의 건강을 증진하고 활기찬 삶을 영위하도록 보조하고 있습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의 업무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되며, ①신체활동 지원, ②가사활동 지원, ③사회활동 지원을 수행합니다. 요양보호사와 수행 업무가 비슷하지만, 서비스 대상이 노인이 아닌 장애인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 업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장애인활동지원사 교육기관
장애인활동지원사 교육기관을 알아보시기 전에 자격요건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는 대한민국 18세 이상 성인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비자 종류에 따라서는 외국인도 가능합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 별도의 시험은 없으며 소정의 교육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교육시간은 관련 자격증 소지 여부에 따라 표준 및 전문교육 과정으로 나눠집니다. ①표준교육은 40시간 교육+ 10시간 실습으로 이뤄지며 ②전문교육은 32시간 교육+ 10시간 실습으로 구성됩니다. 전문교육의 경우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자격증 소지자에 한 해 신청 가능합니다. 과정별로 평균 4일~5일 정도의 이론교육과 2일~3일 정도의 현장 실습 시간이 필요하며 교육비용은 ①표준교육 15만 원 ②전문교육 12만 원입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 교육기관과 일정은 아래 장애인활동지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시도별, 지역별로 장애인활동지원사 교육기관을 검색하실 수 있으며, 교육기관별 교육일정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장애인활동지원사와 관련된 다양한 서식과 자료들이 있으니 꼭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장애인활동지원사 급여
여러분께서 가장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아마 장애인활동지원사 급여일 것입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 급여는 매년 인상되어 2022년도 기준 14,085원입니다. 주말 및 공휴일 근무 시에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시급의 1.5배인 약 22,000원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실 수령액은 이 금액에서 중개기관의 수수료 20%를 공제한 금액이 지급됩니다. 업무에 비해 적은 금액이라고 보실 수도 있겠지만, 향후 고령화 가속화에 따른 장애인활동지원사의 꾸준한 수요 증가와 자격 취득을 위한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노후대비는 물론이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으시는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직업입니다. 다만, 거동이 불편하고 나이가 많으신 분들 곁에서 일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봉사정신과 사명감이 있으신 분들에게 더 적합한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 알려드린 장애인활동지원사 교육기관 및 급여 정보를 통해 여러분께서도 장애인활동지원사 자격 취득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